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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진학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내신 관리법 > 교육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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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

진로 진학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내신 관리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상인관리자 작성일16-03-11 21:09 조회3,51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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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진학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내신 관리법

 

고교 입시에서 자기주도학습 전형이 정착되고, 대입에서도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전형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전형 도입 초기에는 내신 반영 과목 제한과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 변별력에 대한 우려가 많았지만 현재 이 제도는 어느 정도 안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서류와 면접으로 학생의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지요. 이러한 흐름 속에서 진로 진학 방향에 따라 내신 관리법도 달라져야 합니다. 
자신의 역량에 대한 객관적 평가 없이 무조건 주요 과목 중심으로 공부만 하던 시대는 지났기 때문입니다.  

  

최근 발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대학수학능력 시험 과목 중심으로 지식을 편식하는 현상을 개선해 진로와 적성에 따라 의미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틀을 바꾸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신 관리 측면에서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이제 학생들은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사실 지금도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본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는 자신이 선택한 전공과 관련된 과목에 더욱 집중하여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진로에 대한 방향이 구체적일수록 보다 효과적인 내신 관리가 가능합니다. 효과적인 내신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만의 진로 진학 방향을 세워야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중학교 1학기 동안 지필 시험을 치르지 않고 진로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제도가 도입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자유학기제입니다.

 

 

자유학기제를 이용하여 
나의 진로 진학 방향 세우기
 

 

“내 꿈이 무엇인지 모르겠어요.”

 

작든 크든 꿈이 없는 학생들은 없을 겁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전국의 수많은 학생들이 그 꿈을 향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겠지요. 이미 상당한 거리를 달려온 학생들도 있을 겁니다. 모두가 그렇다면 참 다행이겠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주위에는 아직도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할지, 혹은 방향을 알아도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릴 적 소중한 꿈들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퇴색되고, 현실의 상황에 맞추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일 또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정말로 안타까운 일이지요. 이러한 상황은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무한 경쟁 체제의 그늘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교육 현장에서 바라본 학생들은 한 명도 빠짐없이 자신만의 특기가 있고, 재능이 있고, 취향이 있었습니다. 다만, 무한 경쟁 체제에 갇혀 학생들의 다양성이 큰 제한을 받고 있을 뿐입니다. 
다행스럽게도 학생들의 역량을 최대한 키워주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입시 제도가 바뀌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대입에서의 수시입니다. 수시의 전형 방법이 다양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요. 많은 부모님들이 수시 전형의 종류가 많고 학교별로 그 방법이 다양해서 차라리 예전처럼 수능 하나로만 학생을 선발하는 게 낫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역사는 항상 자유도가 증가하는 쪽으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입시제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에 발표된 2015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도 고등학교 선택 과목의 종류와 이수 방법이 다양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곧 학생들이 자신의 꿈에 맞는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는 이야기와도 일맥상통하며, 결국 자신의 꿈에 대한 방향성이 대입에서 중요한 방향으로 작용할 거라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적성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적성이 타고 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진짜 적성은 자기 스스로 찾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만으로는 적성을 제대로 알 수 없지요. 그것은 상상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직업이 멋있어 보여서, 혹은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에서 자신의 꿈을 정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닐 뿐만 아니라 입시에서도 진심이 담긴 꿈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다양한 경험은 적성과 꿈을 찾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러 경험 속에서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 좋아하는 일, 싫어하는 일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이지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 그 일을 잘할 수 있다면 정말 행복하지 않을까요? 
그러나 적성과 꿈을 찾는 과정은 시험 전날 하는 벼락치기 공부와 달라서 오랜 시간 준비해야 합니다. 동시에 경험의 과정을 기록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험의 기록을 ‘포트폴리오’라고 하는데요. 포트폴리오는 자기소개서와 같은 입시 서류의 근거가 되며, 동시에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의 과정을 기록하면서 진로 설정에 대한 명확한 동기, 진로에 대한 확신, 자신의 역량에 대한 자신감까지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포트폴리오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진로 탐색과 관련한 포트폴리오의 예로는 ▲롤 모델 노트, ▲진로 설정의 계기가 된 사건들을 육하원칙으로 기록한 사건 기록장, ▲자신의 장단점들을 기록해 놓는 자기 탐색 노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통해 향상되는 진로에 대한 자신감은 차별화된 입시 서류를 만드는 원동력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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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진로 방향을 정하면서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 것이 바로 진학 설계입니다.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학교가 적합할지 알아보는 일이지요. 대부분의 진로 교육이 구체적이지 않은 이유는 진학 설계와 연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랜 컨설팅 경험을 통해 진학 설계는 훨씬 구체적인 진로 설계를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의 적성을 고려해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교는 어디인지 찾아보는 노력만으로도 진로 방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자녀의 꿈과 관련하여 가장 적합한 학교를 찾고, 그 학교의 선발 방법과 인재상, 교육 프로그램, 동아리까지 상세하게 알아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외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 꿈을 이루기 위해 국제적 감각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때 국제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교, 혹은 해외 대학 진학률이 높은 학교를 알아본 뒤 아이의 꿈과 비전을 지원 학교와 연관시키면 어떤 경험과 학습 수준을 갖춰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명확한 진로 진학 방향이 잡혀 있으면 영어 교과는 물론이고, 영어독서반, 국제회의반 등의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관련 과목 수행평가 역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은 
진로 진학 방향에 따른 과목 선택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이 뭐예요?” 

 

최근 발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가장 큰 변화는 학생들이 수능 과목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의미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틀을 바꾼 것입니다. 이에 따라 2016년부터 중학교에는 자유학기제가 전면 도입되고, 고등학생은 문·이과 구분 없이 공통과목을 배우며,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선택과목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진로 선택의 시기가 상당히 앞당겨졌고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해졌다는 점을 알수 있습니다. 이제 중학교 때 진로체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고등학교 때는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과목을 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입에 반영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과목 선택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가능한 빨리 자신의 적성을 찾아야만 교과 과정에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효과적인 내신 관리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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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 측면에서는 현재 수능의 영향력이 그렇게 크지 않은 상황에서 고등학교 진로선택이나 심화선택 과목의 경우 대학의 모집단위 특성에서 요구하는 부분이 있다면 학생부를 통해 반영되므로 내신 준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가령 경제학부에 진학할 학생이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한다면 사회과 경제 관련 과목의 내신이 높아야 하고, 공학계열로 진학 예정인 학생이라면 수학 교과의 심화 과목 내신이 높아야 합니다. 
현재 중학교 1학년이 고등학교에 들어갈 때부터는 아예 고등학교에서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이 [표 2]와 같이 적용됩니다.

 

이제 전공 계열에 따라 나에게 효과적인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목은 내신 산정의 기본이므로 나에게 유리한 과목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과목에 집중해서 내신을 관리해야 할지 모른다면 입시에서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상계열의 진로 방향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라면 진로 선택에서 경제 수학 등의 과목을 들으면 입시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문계열을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영미 문화 읽기 등을 선택하고 이 과목에서 높은 내신을 받으면 입시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진로 방향에 따라 채택할 수 있는 유리한 과목 선택을 정리하면 [표 3]과 같습니다.

 

CASE. 
진로 진학 설계를 통해 관련 과목 내신 준비에 집중하여 영재학교에 합격한 사례 
대전의 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김정환 학생은 영재학교를 준비하면서도 정작 자신의 꿈에 대해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 영재학교에 불합격하더라도 추후에 학생부 종합 전형을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자신의 진로 진학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진로 진학 방향에 대한 학생의 일관된 경험, 진로 방향, 그 이후의 사회적 가치들을 정리하고, 진로와 관련된 세부 직업을 보다 구체적으로 조사했습니다. 또한 영재학교를 졸업한 뒤 어떠한 대학교의 전공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홈페이지를 통해 조사하여 정리해두었기에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이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수학과 과학 과목에 더욱 집중하여 영재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포트폴리오를 통해 진로 진학 조사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01 경험/진로/사회적 가치 정리 
나는 장차 우주공학 기술자가 되어 우주를 여행할 수 있는 우주선이나 우주에서 지구의 모습을 관찰하는 인공위성 등을 연구하는 꿈을 갖고 있다. 어릴 적 나는 대전의 외할머니 댁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밤에 마루에 나가면 보이는 것은 멀리 시내의 불빛과 어두운 밤하늘에 있는 별들뿐이었다. 색색의 도시 불빛보다는 은은하면서도 총총한 별빛에 더욱 마음이 갔고, 우주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면서 꼭 한 번 우주에 방문해 보리라 간절히 바라왔다. 하지만 얼마 전에 KAIST 글로벌 영재교육원에서 진행한 캠프를 다녀온 후 나의 생각이 180도 바뀌게 되었다. ‘적정 기술’이라는 주제로 머리를 맞대고 수인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면서 진정한 행복이란 모든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장차 우주공학자가 되어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을 연구 개발하면서 나의 지식을 나누고, 그들의 롤 모델이 되어 인생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한다. 아직은 학생이라 시간적, 물질적인 한계로 많은 것을 할 수는 없지만 지금부터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봉사하며 내가 가진 지식을 나누고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 싶다.

 

02 진로와 관련된 세부 직업 조사 
항공우주공학 기술자는 공기 중을 비행하는 물체 즉, 여객기나 전투기, 우주선 등 각종 비행 물체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일을 담당한다. 항공기의 본체나 시스템 및 전자 설비(레이더 등)를 설계하고, 실험 연구를 통해 새로운 항공우주공학 기술을 개발한다. 다목적 인공위성, 로켓 개발 등과 같은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기체나 시스템 및 각종 장비를 연구하고 설계하며 항공기 제조 공정을 감독하고 관련 기술을 지도하기도 한다.

 

03 진로와 관련된 학교 조사 
[대학교] KAIST 우주공학과 
1979년에 개설되었고, 주로 대학원에 치중하여 교육한다. 국가의 차세대 성장 엔진 중의 하나를 이끌어 나갈 인재를 키우는 교육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석사 과정에서는 우주공학에 대한 이론을 개론 정도의 수준으로 배우고, 대학원에 진학하면 조금 더 심도 있게 연구한다. 실무 종사를 원한다면 관련 업체로 취직하기도 한다. 또한 타 학과 학생들보다 전자나 기계 분야의 지식이 뛰어나야 하며, 항공우주공학 이론들에 대해 박식해야 한다. 항공기나 우주선 등에 탑재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과 개발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고등학교] 대전과학고등학교 
★ 위치 :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46번지 대전과학고등학교 
★ 인재상 :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바르고 창의적인 과학 영재 육성 
★ 지원 학교의 특성 : 대덕연구개발특구 연계 탐구 활동,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 과학 탐구 및 체험 학습, 국제 교류, 초청 강연, 독서 및 토론 문화 활성화, 글로벌 인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과학 관련 동아리 활동 

★ 진로와의 연관성 : 교과 과정 중 하나인 지구과학 심화 수업을 통해 천문학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본적 소양을 갖출 수 있고, 항공우주공학 기술자가 되고자 하는 내 꿈에 밑바탕이 되어줄 수학, 과학 과목의 전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별누리’와 같은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관심사가 비슷한 친구들과 토론하며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다. 

 

Written by 유태성 입시전략연구소 유태성 소장 Editor 김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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